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약 꽃말 색깔별, 나라별 어떤 차이?

by 지네딘지방 2024. 6. 11.

오늘의 주제는 작약 꽃말 입니다. 요즘 탐스러운 작약이 피어나는 시기인데요, 꽃말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사랑하는 분께 선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색깔에 따라서도 의미가 달라지니 엉뚱한 꽃말의 꽃을 선물하지 않도록 꼭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약

작약꽃의 원산지는 한국, 몽골, 중국이며, 개화기는 5~6월 사이에 만개해요. 작약은 꽃잎이 활짝 핀 모습이 너무 탐스러워 '함박꽃'이라고도 불려요. 작약의 영어 이름은 '피오니(Peony)'입니다.피오니(Peony)는 그리스 신화 속 치유의 신 파이온(Paeon)에서 유래됐어요. 파이온(Paeon)이 신들과 싸우고, 작약꽃의 뿌리가 상처를 낫게 했다는 얘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에도 작약의 기록이 적혀있답니다. 작약의 색깔로는 주로 분홍색, 흰색, 붉은색이 있답니다. 요즘에는 코랄 작약이 인기가 많아요. 노란색 작약도 있지만 보기 드뭅니다.작약은 보기에만 아름다운 꽃이 아니라, 약재로도 쓰이는 팔방미인 꽃입니다. 중국에서는 아름다운 사람을 작약꽃에 빗대어 표현했으며, 프랑스에서 '성모의 장미',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는 '산속의 장미'라고 부르며, 그 매력을 칭송했어요.

 

작약은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어 겨울에는 땅속에 뿌리를 남겨두고 봄에는 다시 새싹을 내고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작약은 한 번 심으면 오래도록 키울 수 있고 잘 키우면 100년 이상 살 수 있다고 해요.

 

 

작약의 상징

한국: 한국에서는 작약이 '부귀', '고귀함', '풍요'를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져 왔어요. 한국의 전통 민화인 '작약도'에서는 작약이 부와 풍요를 상징하는 요소로 그려져요. 또한, 한복의 부자재로 쓰이기도 하며,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요소로 활용되어요.

 

중국: 중국에서는 작약이 '부', '명예', '고귀함'을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져 왔어요. 중국에서 '국화와 작약'은 장수와 부를 상징하며, '작약' 자체는 '부유한'이라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답니다. 또한, 중국의 화가들은 작약을 '부자의 꽃'으로 그리며, 그림을 통해 부와 명예를 상징했답니다.

 

일본: 일본에서는 작약을 '용감함'과 '명예', '고귀함'을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져 왔어요. 일본에서는 작약을 '왕의 꽃'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귀족이나 왕족이 수시로 활용하는 꽃으로 여겨졌어요. 또한, 일본의 전통 무용인 무도에서 작약은 용감함과 명예를 상징하는 모티브로 활용되었어요.

 

작약 꽃말

작약 꽃말 - 색깔별 차이

붉은 작약: 열정적인 사랑, 헌신, 욕망

분홍색 작약: 부드러운 사랑, 우아함, 여성스러움

흰 작약: 순수, 겸손, 깨끗함

노란 작약: 새로운 시작, 희망, 기쁨

보라색 작약: 평화, 정의, 위엄

작약 꽃말 - 나라별 차이

작약꽃의 꽃말은 '수줍음, 순결, 사랑'을 의미해요. 하지만 나라별로 꽃말의 의미가 조금씩 달라요.

한국 : '순결한 사랑', '수줍은 고백'을 나타내며, 순수하고 , 청순한 사랑을 상징해요.

중국 : '아름다움' 이외에도 '긴장을 풀다'라는 꽃말로, 휴식과 여유로움을 상징해요.

일본 : '사랑의 약속'으로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상징해요.

프랑스 : '비밀을 지켜요'라는 의미로 비밀스럽고, 신비로움을 상징해요. 혹은 비밀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기도 해요.

 

작약 효능

작약은 꽃뿐만 아니라 뿌리와 잎도 약용으로 활용되어요. 꽃은 진통,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고 하며, 뿌리는 혈압을 낮춰줌, 진통, 해열 효과가 있다고 하며, 잎은 이뇨, 해독 효과가 있답니다.

진통, 진경 : 작약은 혈관을 확장하고 근육을 완화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두통, 생리통, 관절통, 근육의 통증 등에 효과적이예요.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여 생리통, 산후 출혈, 유산 등에 활용돼요.

 

항염증 : 작약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부위의 혈액 순환을 고치는 효과가 있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에 효력을 미칩니다.

혈액 순환 개선 : 작약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응고를 방지하여 혈액 순환을 고치는 효과가 있답니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 경화증, 뇌졸중 등등의 예방에 도움이 돼요.

 

면역 상승 :작약은 면역 세포의 활성을 늘려주고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게 만드는 효과가 있답니다. 따라서 감기, 독감 등등의 예방에 도움이 돼요.

피부 건강 :작약은 피부의 혈액 순환을 고치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따라서 주름 개선, 미백, 탄력 증진 등등의 피부 건강 효과가 있어요.

 

소화장애 개선: 작약은 복통, 설사, 복명(복부의 소리) 등등의 소화장애를 고치는 효과가 있답니다.

월경불순 및 자궁출혈 개선: 작약은 부인의 월경불순과 자궁출혈에 대하여 보혈, 진통, 통경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작약 꽃말

 

작약 키우기

작약을 꽃병에 담가서 볼 수 있는 기간은 대략 4~5일 정도입니다. 꽃봉오리 상태에서 구입하셨다면 7~10일까지 관상용으로 보실 수 있답니다. 화분으로 키우실 경우에는 쎄지 않은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을 선택하시면 좋아요. 작약은 햇빛을 볼 때 꽃잎이 더욱더 풍성해져요.물을 선호하는 작약은 흙이 완전히 마르기 전에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흙을 찔렀을 때 위에는 마르고, 중간 아래로 수분이 남아있는 상태가 가장 좋아요. (하지만 빈번히 물을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래요.) 꽃봉오리가 형성될 때는 주위의 꽃잎을 없애주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돼요. 봉우리가 단단해지면 주변에 점액 성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것은 물로 씻어주면, 개화에 도움이 돼요.

작약 심는시기

작약은 10월 초순부터 다음 해 땅이 얼기 전까지 새 뿌리를 내리며, 다음 해에 지상부가 왕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9월 하순부터 10월 초순까지가 적기입니다. 땅을 준비할 때는 두둑을 120cm로 하고 줄 사이를 60cm로 하여 포기 사이를 40cm로 심습니다. 이렇게 심으면 작약이 잘 자라게 되어요.

작약 꽃말

 

작약 복용방법

작약은 차, 탕약, 캡슐, 추출물 등 여러가지 형태로 먹을 수 있답니다. 대개 하루 3~9g 정도를 섭취하지만,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복용량이 조절될 수 있답니다. 작약은 임신부나 모유 수유부는 복용을 피해야 하며, 저혈압, 저혈당, 출혈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해요.

 

작약 부작용

작약은 특출난 반작용이 없지만 아래 항목에 해당 되시는 분들은 섭취를 삼가하시길 기도해요. 작약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작약을 복용하실 경우, 호흡 장애, 부종,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기원해요. 작약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작약을 흡수하실 경우, 호흡 장애, 부종, 발진, 가려움증 등이 발생 할 수 있다고하니 주의하시길 기도해요.

 

작약 많은 양 섭취 시 작약은 적은 양만 섭취해도 편익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요. 많이 섭취 시 구역질, 속 울렁거림, 배탈 등 여러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과다섭취는 금하시길 바래요.

 

오늘은 작약 꽃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