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 해 볼 것은 벚꽃 개화시기 2024와 벚꽃 축제 일정에 대한 것인데요, 요즘 벚꽃 개화시기 2024에 대한 인기가 높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벚꽃 개화시기 2024
벚꽃 개화시기 2024는 전국이 평년보다 1~7일 정도 빠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평년보다 2~6일 정도 일찍 벚꽃이 피기 시작하겠고, 호남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평년보다 7일 빠른 시기에 벚꽃이 개화하겠습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남부지방은 작년보다 1~7일 늦겠고, 중부지방은 작년보다 5~9일 정도 늦은 시기에 벚꽃이 피기 시작하겠습니다.
벚꽃은 3월 24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22일∼3월 31일, 중부지방은 3월 30일~4월 7일,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및 산간지방은 4월 7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벚꽃 절정 시기 2024
벚꽃의 절정 시기는 개화 후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서귀포에서는 3월 31일 이후, 남부지방에서는 3월 29일 ~4월 7일경, 중부지방에서는 4월 6~14일경이 될 것으로 전망되어요.
서울은 4월 3일 개화하여, 4월 10일경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요.
벚꽃 개화시기 2024 - 주요도시별 개화시기
단풍은 북쪽에서 시작하는 데에 반해 벚꽃은 남쪽에서부터 시작이 되어요. 서귀포를 시작으로 3월 24일쯤 개화를 예상하고 있답니다. 부산은 벚꽃 개화시기 2024년의 경우 3/25, 서울은 3/28 쯤으로 예상돼요.
벚꽃 종류 (벚나무 종류)
왕벚나무
왕벚나무는 4월 초-중순에 잎보다 먼 산형 꽃차례, 가끔은 산방 꽃차례로 달립니다. 꽃자루는 약 1~3㎝로 털이 있으며, 꽃받침 통은 원통형으로 털이 있거나 없어요. 암술대는 올벚나무와 마찬가지로 기부에 털이 있답니다.
왕벚나무는 일본 혼슈의 남부에 자생하며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전라남도 대둔산에 자생하는 것으로 보고돼요. 오늘날 우리나라 여러 곳에서 관상용 또는 가로수로 많이 심고 있어요.
올벚나무
벚나무류 중에서 가장 빨리 꽃 피우는 올벚나무는 수형이 단아하고 풍성한 꽃을 자랑합니다. 꽃은 4월 초에서 중순에 잎보다 먼저 피고 연한 분홍빛을 띱니다.
꽃은 3~4개가 산형 꽃차례로 달리고 꽃의 지름이 약 1.8㎝로 다른 벚나무류보다 비교적 작은 꽃이 달립니다. 올벚나무는 우리나라 전라남도 지리산, 남쪽 섬, 제주도와 같이 따스한 지역에 자라며, 우리나라보다 더 따듯한 일본의 혼슈와 규슈에도 자생합니다.
벚나무
벚나무는 4월 중순에 올벚나무가 피고 난 후 꽃봉오리를 맺기 시작합니다. 꽃은 산방꽃차례 또는 산형꽃차례로 2~5개의 꽃이 달립니다. 꽃자루는 털이 없으며, 포가 달려있답니다. 꽃받침통은 원통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암술대 기부에 털이 없는 것이 올버즈 나무와 왕벚나무와 구분되는 성격입니다.
수피는 회갈색이며 가로로 터지는 피목이 발달합니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급한 첨두입니다.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엽병에는 2~3개의 밀선이 있습니다. 벚나무는 우리나라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에 분포하고 있고, 중국의 북동부와 남부, 일본 혼슈의 중부와 규슈에 분포합니다.
잔털 벚나무
잔털 벚나무는 4월 중순에 벚나무와 비슷하게 꽃이 핀다. 꽃은 지름 3.5㎝정도로 산방 꽃차례에 2~3개로 달려요. 꽃자루는 털이 있고 0.5㎝길이의 포가 달리며 털이 거의 없어요. 꽃잎은 둥글며 길이 2㎝로 끝이 오목합니다. 꽃받침 통은 원통형으로 털이 없으며 벚나무와 같이 암술대 기부에 털이 없어요. 잔털 벚나무는 우리나라 전국에 산재하며, 중국과 일본에서도 분포하고 있답니다.
전국 벚꽃 축제 일정 2024
벚꽃은 4월 초까지 집 근처 산책로에서 수시로 볼 수 있지만 다양하게 진행되는 축제에 가서 보는 것과는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긴 겨울을 지나 꽃향기를 맡으며 많은 지역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벌써 기분이 좋아져요. 벚꽃 축제 일정은 지역별로 날짜와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일정을 확인하고 준비하여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올해는 개화 시기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어 각 지자체에서도 빠르게 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가장 저명한 대표적인 벚꽃 축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경남 창원 진해 여좌천
- 개화시기 3월 23일
벚꽃축제의 최고봉이라고 불리는 '진해군항제'의 대표코스가 바로 여좌천입니다.
매년 벚꽃시기가 되면 여행객들은 벚꽃의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 이곳을 찾는데요. 이 경우에가 되면 ‘진해’라는 도시 전체는 벚꽃으로 뒤덮일만큼 진해 어디를 가든 벚꽃을 볼수 있다고 하네요. 진해 여좌천의 로망스다리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었고 CNN선정 한국에서 꼭 가봐야할 아름다운 명소 50곳중 17위에 선정된 벚꽃명소에요. 한국의 대표 벚꽃축제인 '2024 진해군항제'는 2024.3.22(금)~4.1(월)까지 개최된다고 합니다.
대구 이월드
- 개화시기 3월 26
이월드에서는 벚꽃시즌을 맞아 블라썸 피크닉이 개최돼요. 전국에서 가장 빠른 벚꽃이자 국내 최대 야간 벚꽃을 즐길 수 있는 이월드 벚꽃은 여의도보다 3배 많은 벚꽃 나무들이 이월드 전역을 벚꽃으로 물들여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답니다. 낮에는 핑크색 벚꽃을, 밤에는 레인보우 블라썸 라이팅 쇼와 함께 화려한 빛으로 물든 벚꽃의 색다른 모습도 즐길 수 있답니다.
<이월드 블라썸 피크닉>에서는 퍼플포토존, 회전목마, 빨간 2층버스등 다양한 벚꽃 포토존과 전망대에서 보는 벚꽃 스카이뷰 등 전국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풍경이 이월드 내 가득 차 있어서 가는 발걸음마다 수백 장의 인생샷을 찍을 수 있답니다.
이월드에서는 매일 300명 한정 특가로 47% 할인가에 벚꽃을 즐길 수 있는 사전 입장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3월 말까지 매일 한정수량으로 판매된다고 하니 방문 계획이 있으시다면 필수로 미리 예매해 두시기 바랄게요.
서울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 개화시기 4월 3일
진해 군항제와 함께 대한민국에서 유명한 벚꽃축제 중 하나에요.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옆 여의서로(윤중로벚꽃길) 일대에서 열리는 여의도봄꽃축제는 국회의사당 둘레길을 따라 1,886주의 왕벚나무에 흐드러지게 핀 벚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024 올해 영등포 여의도봄꽃는 7일정도 앞당겨진 3월말에 개최된다고 해요. 아직 공식적인 일정은 발표가 되지 않았으니 아래 홈페이지에 공지될 때까지 체크해 봐야 할 것 같아요.
경남 하동 쌍계사 십리벚꽃길
- 개화시기 3월 29일
화개에서 쌍계사에 이르는 십리벚꽃길은 흐드러진 벚꽃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찾는 하동의 명소죠.
이 길을 사랑하는 청춘 남녀가 두 손을 필수로 잡고 걸으면 백년해로한다고 하여 ‘혼례길’이라고도 한데요. 데크구간에는 고보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색다른 재미를 더하고 벚꽃과 하동 야생차밭이 만나면 누가 찍어도 인생 샷을 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전북 전주-군산간 번영로
- 개화시기 4월 1일
번영로는 전주에서 군산까지 장장 46km에 걸쳐 만든 신작로로 일제는 호남곡창지대에서 수탈한 쌀을 이 도로를 통해 운반해 일본으로 가져간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이에요. 1975년 총 6,400여 그루 벚나무가 식재되면서 국내에서 가장 긴 100리 벚꽃터널로 전국에 밝혀졌다고 해요.
경북 대릉원 돌담길 벚꽃축제
- 개화시기 3월 27일
공식 행사명칭은 "경주벚꽃축제"이고 올해는 축제 장소를 더더욱 강조하기 위해 "부제 - 대릉원돌담길 벚꽃축제" 라는 행사명으로도 활용하고 있답니다. 작년에 처음 시도되었던 대릉원 돌담길 전구간 통제가 성공적인 벚꽃축제의 큰 역할을 하면서 벚꽃축제 공식 포스터에도 대릉원 돌담길이 등장했습니다. 대릉원 돌담길 전 구간에 인조잔디와 부직포 카페트를 활용하여 축제행사장을 마련한다고 하며, 행사 시간은 13:00 ~ 22:00 까지로 오전 행사보다는 오후와 밤에 볼거리 즐길거리를 많이 마련을 해요.
경주시내는 걸어도 좋고 자전거로도 좋은데 대릉원 앞이나 경주시외버스터미널 주변 자전거 대여소에서 1시간에 3000원이면 빌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월 6일에는 보문단지에서 제31회경주벚꽃마라톤대회가 개최된다고 하니 벚꽃구경하실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을듯해요.
충북 청주 무심천 벚꽃축제
- 개화시기 4월 1일
해마다 봄이면 청주 무심천에 봄의 삼원색이 피어난다고해요. 풀밭과 버드나무의 연둣빛 신록, 노란 개나리, 흰 벚꽃이 만들어내는 봄의 삼원색은 청주를 남북으로 흐르는 무심천을 따라 이어지는데 그 길을 용화사에서 청남교까지 걷고 추억의 맛, 분식집 순례로 여행을 마무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3.22(금)부터 3.24(일)까지 벚꽃개화기에 맞춰 2024벚꽃과 함께하는 청주 푸드트럭 축제가 열려요. 개화시기가 4월 1일로 적혀있기는 하지만 3월 중 날씨 상황에 따라 4월 1일보다 조금 일찍 개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 같아요. 여행가기전 벚꽃개화상황을 살펴보시고 가시길 바랄게요.
그 외의 벚꽃 명소 추천
그럼 전국에서 소문난 벚꽃 명소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덕궁
창덕궁은 홍매화로 저명한 곳 중 하나랍니다 전통한복을 입고 방문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멋진 사진을 찍으실 수 있어요 돌담과 기와가 어우러진 성적각과 낙선재에서 인생사진을 찍어 보시길 추천해요. 야간관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아름답습니다.
은평구 불광천 벚꽃길
저는 사람 많은 여의도 안 가고 항상 이곳을 가는 편입니다. 요즘엔 소셜미디어에서도 숨은 벚꽃명소로 손꼽는 장소이기도 해요. 길게 늘어진 불광천을 따라 걸을 수 있다고 하며 포토스폿으로 추천드리는 곳은 6호선 증산역 2번 출구를 추천드립니다 한적한 불광천 산책로를 걷다 보면 이만한 벚꽃명소가 없을 정도예요 데이트할 곳으로도 강력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여기도 아는 사람만 아는 곳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수양벚꽃길로 유명하기도 한데요. 닿을 듯 말듯한 벚꽃들이 웅장한 풍광을 담아낼 수 있어요. 학도의용군 또는 무명용사탑, 경찰충혼탑 청사 등에서 사진을 찍으면 정말 인생사진을 찍어보실 수 있어요. 넓은 부지를 거닐며 조용한 현충원 곳곳을 다니며 조국을 위해 헌신한 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기도해 보세요.
대전 대청호 벚꽃길
대전에는 대청댐 아래 대청호가 자리 잡고 있답니다. 해마다 벚꽃 개화시기가 찾아오면 사람들이 많이 모여든답니다. 천천히 드라이브하시면서 벚꽃을 감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강릉 경포대
강릉에 위치한 경포대 호수는 벚꽃 명소라 불릴 정도로 수려한 장관을 자아냅니다. 경기도권에서 그렇게 멀지 않은 지역이라 부담도 크지 않으실 것 입니다. 호수 주변으로 산책로가 있어 사진을 찍거나 피크닉을 가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답니다.
경주 보문각
매년마다 벚꽃을 보러 가는 명소 중의 명소입니다. 진해와 하동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가장 저명한 벚꽃 명소 지역으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만큼 수려한 자연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호수에 비치는 벚꽃을 보며 산책을 하는 것을 추천하며 다양한 문화유적지와 벚꽃을 볼 수 있는 경주 보문각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주 대릉원
경주의 역사가 숨 쉬는 문화재 사이에 벚꽃들이 잔뜩 심어져 있다는 걸 아시나요? 봄에 찾아간 경주는 벚꽃으로 산뜻한 봄기운이 가득한 느낌을 주는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파주 오산리 기도원
파주로 이사 오면서 벚꽃을 즐기러 방문하는 파주 오산리 기도원은 가족들과 도시락 싸들고 가기 정말 훌륭한 곳이에요.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하고 여의도 벚꽃길만큼 즐비한 벚꽃들이 정말 근사한 풍광을 자아내거든요. 코로나전에는 푸드트럭도 와서 다양한 먹거리가 준비되었는데 작년에는 행사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조용히 다녀오기도 했었네요 올해는 활기가 넘치는 벚꽃명소로 다시금 자리 잡았으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가족들과 나들이 가고 싶은 장소랍니다.
하동 쌍계사 십리벚꽃길
십리가 벚꽃나무로 형성되어 있다고 하여 지어진 쌍계사 십리벚꽃길은 눈앞이 모두 벚꽃으로 되어있는 길을 볼 수 있답니다.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만큼 교통체증도 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이들에게는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석촌호수
서울 잠실에 위치한 석촌호수는 봄 뿐만 아니라 언제나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하지만 특별히 봄의 벚꽃이 폈을 때가 또한 제일 예쁜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석촌호수 한바퀴를 돌고 롯데월드나 롯데타워를 방문해서 즐길 수 있는 완벽한 데이트 코스입니다. 낮의 모습도, 밤의 야경도 모두 예쁘므로 낮에 한번, 밤에 한번 들려 보실 것을 추천해요.
인천대공원
인천대공원의 경우 인천의 다른 지역보다 개화가 며칠 늦게 시작 될 수 있답니다. 크기가 큰 공원인 만큼 하루 종일 날잡고 공원 나들이를 가보시길 추천해요. 벚꽃뿐만아니라 다른 꽃들을 구경할 수도 있다고 하며, 가지가지 전시가 있을 수 있답니다.
벚꽃 개화시기 2024 및 벚꽃 축제 일정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일정 참고하셔서 꽃놀이 계획 세워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