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당근라페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도 너무 좋아하는 음식으로 만드는 법도 아주 간단해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도 좋다는 거 알고 계시죠. 당근은 몸에 좋을 뿐더러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라페로 먹으면 포만감도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당근라페란?
'라페'는 프랑스어로 '강판에 갈다' '채썰다'라는 뜻입니다. 당근라페는 당근을 채를 썰어 소스에 절여 생성하는 샐러드입니다. 냉장보관하며 오래 저장해 두고 복용할 수 있는 일종의 피클 요리입니다. 새콤달달한 맛과 아삭한 씹는 맛으로 생성하는 방법도 간단하고, 여기저기 다른 음식과 함께 먹기에도 좋아 최근 핫한 체중 감량 음식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당근라페 체중감량
최근 이 당근라페가 유명해진 이유가 개그우먼 신봉선씨가 체중감량에 성공한 이유가 당근라페 덕분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예요. 많은 분들이 당근라페가 정말 체중감량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하실 거예요. 일단 당근라페에 들어가는 소금 때문에 나트륨 걱정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 당근라페에 들어가는 소금의 양은 매우 소량이라 걱정하지 않아도 되어요.
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비 완화에 좋기 때문에 체중 감량 시에 생기기 쉬운 변비 예방에 도움 됩니다. 또한 섭취 시 포만감을 주며 열량이 낮으며, 수분함유량이 88%로 많아 몸 내부 노폐물 배출을 도와요. 당근의 열량은 100g당 34kcal입니다.
당근라페 효능
당근라페는 당근을 베이스로 만든 음식인 만큼 비타민 A를 포함하여 여러가지 영양소를 복용할 수 있는데요 당근은 베타카로틴의 함유하고 있는 분량이 가장 높은 채소로, 베타카로틴은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돼요. 비타민 A는 면역계, 심장, 폐, 눈 건강에 좋으며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주황색 당근에는 비타민 B, 비타민 K, 칼륨 등 여러가지 영양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 베타카로틴 : 당근의 주요 영양소중 1개로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포함하고 있어요. 비타민A는 시력 개선뿐 아니라 피부건강과 면역 시스템 지원에도 중요해요.
- 비타민C : 항산화 물질로 세포훼손을 막아주고 철의 흡수를 도와주며, 피부의 콜라겐 생산에도 필요한 비타민이라 할 수 있답니다.
- 칼륨 : 신경과 근육 기능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 식이섬유 :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완화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는 혈당조절에도 기여할 수 있답니다.
- 비타민 K :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데 필요한 비타민중 1개입니다.
- 나이아신(비타민 B3) : 에너지 생성과 혈액 순환에 관여하며, 피부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해요.
당근라페 만들기
재료 : 당근 4개, 소금 1 수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3 수저, 레몬즙(식초) 2 수저, 디종 머스터드 2 큰술, 입맛에 따라 꿀(설탕 혹은 알룰로스) 2 큰술, 후추 적당량
1. 당근을 깨끗이 씻은 후 채칼로 썰어 놓습니다. 포크를 이용하여서 고정한 후 채칼로 길게 썰으면 손이 다칠 우려가 없어요.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2. 채를 썰어 놓은 당근을 그릇에 담고 소금 1 수저를 넣고 절여 놓습니다. 15분 정도 절이면 절인 물이 나올 텐데 절인 물은 버려줘요.
3.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3 수저, 레몬즙(식초) 2 수저, 디종 머스터드 2 큰술, 꿀(설탕 혹은 알룰로스) 2 큰술, 후추 적당량을 넣고 잘 섞어주어요. 4. 잘 섞어준 당근 라페를 15~20분 정도 잘 숙성해 주어요. 5. 준비해 놓은 용기에 당근 라페를 넣고 하루 정도 냉장고에 재워줘요. 한 번 만들어 놓은 당근라페는 냉장고 안에서 약 1주~2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생각보다 오랜 시간 보관이 용이해요.
당근라페 사용 요리
당근라페가 좋은 이유는 한번 만들어두면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가장 인기있는 레시피 몇가지 소개해볼게요.
당근라페 샌드위치 레시피
당근라페 샌드위치 재료
당근라페, 식빵, 반숙 계란프라이, 마요네즈, 홀그레인머스터드, 버터, 로메인, 햄(파스트라미), 체다치즈
당근라페 샌드위치 생성하는 법
1. 팬에 버터를 조금 두르고, 식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습니다. 노릇하게 구워진 식빵은 바삭해질 수 있게 살짝 식혀줘요.
2. 식빵 한쪽 면에는 마요네즈, 반대쪽 면에는 홀그레인머스터드를 얇게 발라주어요.
3. 식빵 위에 로메인을 올리고, 얇은 햄도 올립니다. 햄 대신 파스트라미를 활용해도 돼요.
4. 그 위에 계란 프라이 반숙과 당근라페를 듬뿍 올립니다.
5. 식빵 반대쪽 면에 체다치즈를 올리고 식빵을 덮어 당근라페 샌드위치를 완성해요.
당근라페 김밥 레시피
당근라페 김밥 재료
당근라페, 밥, 계란, 김, 식용유, 소금, 참기름, 통깨
당근라페 김밥 만들어 주는 법
1. 우선 계란지단을 만들어야 해요. 볼에 계란 5개를 풀고 소금을 한 꼬집 넣어 섞어줘요.
2. 달군 팬에 식용유 약간 두르고 계란물을 넣어 말아줘요.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 계란말이를 만들어 주어요.
3. 밥 2 공기에 소금 반 작은 술, 참기름 반 큰 술, 통깨 약간을 넣어 섞어줘요.
4. 김밥 김에 밥을 얇게 펼치고, 당근라페와 계란지단을 넣고 말아 주어요.
당근 요리 시 주의점
당근의 영양소는 조리 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기름에 튀기거나 물에 끓이는 조리법으로 영양성분이 파괴될 수 있답니다. 특히 물에 끓이는 방식으로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가 국물로 영양이 나올 수 있다고 하죠.
영양성분을 할 수 있는 한 보존하기 위하여는 당근을 찌는 것을 권장해요. 당근의 여러가지 조리 정보를 비교해 보자면 채소의 영양소를 제일 보존할 수 있는 요리 방법은 찌는 방법입니다. 당근을 쪄내면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C를 보존하면서 아삭한 씹는 맛과 주황색의 뚜렷한 색깔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답니다. 당근 껍질은 최대한 원래대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당근 껍질은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많기 때문이예요. 할 수 있는 한 흙을 깨끗하게 씻어주며 당근 껍데기를 벗겨내지 않는다면 당근에 씹는 맛을 더 해주면서 영양소를 좀 더 다양하게 복용할 수 있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당근라페 만들기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행복한 날들 되시기 바랍니다.